문화/연예

"SBS 영재발굴단" 폴스포츠 국가대표 김수빈 양 / 근 현대사에 푹 빠진 꼬마 역사학자 김도현 ...

(반려동물뉴스(CABN)) 14일, ‘영재발굴단’에서는 배운지 8개월 만에 폴스포츠 국가대표가 된 김수빈 양이 출연한다.

중력을 이겨내는 남다른 근력에 묘기 같은 유연성까지... 봉 하나에 매달려 아름다운 동작을 만들어내는 아이. 이번 주 ‘영재발굴단’ 주인공은 12세 폴스포츠 선수 김수빈이다.

어렸을 때부터 말수가 적고, 남들 앞에 서는 걸 부끄러워했다는 수빈 양. 우연히 인터넷을 통해 본 폴스포츠는 수빈 양의 인생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폴스포츠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며 연습에 열심히 매진했다. 경험 삼아 나간 첫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으며, 배운지 8개월 만에 성인들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우리나라 폴스포츠 국가대표로 선발되었다.

“폴을 하고 있으면 저는 달라져요. 제가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데 ...

폴이 저한테 용기를 주는 거 같아요”

언젠가 폴스포츠가 올림픽 종목이 되면 금메달을 따는 것이 꿈이라는 수빈 양. 그런데 최근 고민이 생겼는데 바로 폴스포츠에 대한 사람들의 안 좋은 인식 때문이다. 수빈 양은 자신의 꿈을 단지 야한 춤으로 여기며 비하하는 사람들에게 폴스포츠가 아름다운 운동이란 것을 알려주고 싶다고 했다.

그런 수빈 양을 위해 영재발굴단이 특별한 만남을 준비했다. 그 주인공은 바로 국제 폴 챔피언십 시리즈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한 정은지 선수. 한 아이의 엄마로서 육아를 병행하면서도, 사람들의 선입견에 맞서 폴스포츠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있었는데... 같은 곳을 바라보고 있는 두 선수가 사람들의 편견을 깨기 위해 준비한 특별한 무대. 과연 폴스포츠를 아름다운 예술로서 봐주길 바라는 수빈 양의 간절한 마음이 사람들에게 전해질 수 있을까?

폴스포츠를 사랑한 12살 수빈 양의 이야기는 11월 14일 오후 8시 55분 SBS ‘영재발굴단’에서 공개된다.

14일, 영재발굴단에 본인만의 역사책을 집필하는 김도현 군이 출연한다.

도현 군은 그동안 만났던 역사 영재들이 내 집처럼 드나들던 궁, 박물관 대신 사람들이 모르고 지나치는 역사 유적만 찾아다니고 있다. 서울 시내 한 대학교 캠퍼스에 숨어있는 조선 시대 경희궁 숭정전부터 대한제국 최초의 현충원인 장충단 터까지 숨은 유적들을 찾아다닌다.

아무리 자그마한 유적지라도 우리가 마땅히 기억해야 할 소중한 역사라는 도현 군. 역사적 배경 지식은 기본이요 직접 보고 느낀 점을 정리해 포털 사이트보다 더 정확한 최신 정보가 가득한 도현 군의 ‘역사책’을 만들고 있었다.

이런 도현 군이 요즘 빠져있는 건 근현대사다. 그중에서도 독립운동가에 대해선 모르는 게 없을 정도인데... 전북 고창지역의 독립 운동가였던 고조할아버지 김승옥 선생에 대해 알게 되면서부터 독립 운동가들은 물론 일제 강점기 역사에 대한 관심이 더욱더 깊어졌다고 한다.

도현 군이 언제나 역사 소식에 귀 기울이다 보니 발견한 놀라운 사실은 1916년부터 1945년까지 독립운동의 현장에 있었던 독립운동가가 30년간 쓴 일기가 등록문화재 714호로 등록됐다는 소식이었다.

직접 자신의 눈으로 보고 도현 군의 역사책에 기록해 놓고 싶지만 시민들에게 공개되지 않은 탓에 아쉬움을 삼킬 수밖에 없었다. 이름 없이 사라져가는 독립운동가 한 사람 한 사람을 기억하려는 11살 도현 군을 위해 제작진은 선물을 준비했다. 영문도 모른 채 제작진을 따라나선 도현 군을 활짝 웃게 한 곳은 독립기념관의 수장고다. 지난 3월 언론공개 이후 수많은 공개요청이 있었지만 모두 거절, 오직 도현 군만을 위해 ‘장효근 일기’가 공개되었다. 과연 그 일기엔 어떤 감동의 기록이 담겨있을까? 그리고 도현 군은 독립운동가 장효근 선생과 어떤 교감을 나누었을까?

근현대사에 푹 빠진 꼬마 역사학자 도현 군의 이야기는 11월 14일 수요일 오후 8시 55분 SBS '영재발굴단'에서 공개된다.

종합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