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예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 평양 출신 탈북자 “문재인 대통령 90도 인사, 북한 일반인 사이에서도 상상 못할 일”

(반려동물뉴스(CABN)) 오늘 20일 방송된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에는 평양 출신 탈북자 김지영이 출연해 평양의 풍경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김지영은 이번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주민들에게 90도 인사를 한 데 대해 “북한에서 대통령이라고 하면 신처럼 모셔야 할 사람으로 생각하고 환호를 한다. 손을 들어 화답을 하거나 악수만 해도 진짜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파격적인 행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에서 윗사람이 직업상으로 아랫사람에게 90도 인사를 한다는 건 아주 깜짝 놀랄 일”이라며 “상상도 못할 일이다”라고 밝혔다.

지난 2012년 평양을 떠났다는 김지영은 “이번에 평양거리를 TV를 통해 보면서 변했다는 건 말할 여지가 없고 너무 많이 변해서 깜짝 놀랐다”며 “최근 5년 사이에 너무 많이 달라졌고 너무 밝아졌고 화려해진 느낌이 많이 들었다”고 말했다.

어제 5.1 경기장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연설에 대해서는 “연설을 들으면서 너무 많이 울었다. 북한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이 그렇게 연설하고 뭔가를 우리가 꿈을 꿀 수 있다. 미래를 가질 수 있다고 하는 것이 북한 주민들에게 얼마나 기쁨으로 다가갔을까 생각했다”며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은 평일 아침 7시 30분부터 9시까지 MBC 표준FM에서 방송되고, ‘MBC mini’를 통해서도 들을 수 있다. 포털사이트, 플레이 스토어 혹은 앱 스토에서 ‘MBC mini’를 검색하면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다.

종합 뉴스

더보기